Actuator
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Actuator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계속 학습해 보겠습니다.
JMX
JConsole
JConsole은 자바에서 지원하는 JMX입니다.
참고자료 : 공식문서
jconsole
터미널에서 jconsole을 입력합니다.
jconsole을 입력하면 위와같은 창이 뜹니다.
현재 로컬 상태이니 해당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Connect합니다.
SSL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Insecure connection을 클릭합니다.
접속하면 여러가지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Endpoints를 확인하기 위해 MBean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합니다.
빈을 확인하기 위해 누른 창에서 도저히 사람의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긴 영어가 출력됩니다.
전 이걸 읽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습니다.
저같은 개발자가 많았는지 이를 대응하기 위해 VisualVM이라는 툴이 나왔습니다.
VisualVM
기존에는 java에서 제공을 했었는데 java10 부터 제공되지 않아서 별도로 설치해야합니다.
다운로드 : 홈페이지
위 주로소 들어가 각 OS에 맞는 것을 설치합니다.
실행을 시키면 좌측에 애플리케이션과 우측에 정보들이 나와있습니다.
jconsole의 가독성에 비하면 많이 발전된 모습이 보입니다.
기본적으로 VisualVM은 MBean이 없기 때문에 Plugin을 설치해야합니다.
MBean Plugin 설치
Tools - Plugins을 클릭합니다.
Available Plugins에서 MBeand을 검색 후 - VisualVM 클릭 -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.
아까와 동일한 MBeans를 보실 수 있습니다.
HTTP
기존 HTTP를 통해 확인했을 땐 health와 info를 제외한 대부분의 Endpoint가 비공개 상태였습니다.
이 비공개 상태를 공개 옵션을 설정해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management.endpoints.web.exposure.include
management.endpoints.web.exposure.include=*
위 설정을 application.properties에 하게되면 /actuator로 접속했을 시 전부 출력하게 됩니다.
여기서 전체 정보 대신 특정 정보를 출력하고 싶다면 Endpoints명을 입력해서 선택 출력도 가능합니다.
하지만 이런 정보들이 노출되면 보안이슈가 있으므로 SpringSecurity를 통해서 Admin만 접근하도록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.
그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학습하겠습니다.